보도자료 | 2022-10-24 

하트엑스‘2022년 바이오 스타트업 엑셀레이터기업으로 선정

15만 달러 투자 및 아칸소 주 의료그룹들과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

메디웨일은 미국 아칸소 주에서 주관하는 ‘하트엑스’(HeartX)의 ‘2022년 바이오 스타트업 엑셀레이터’(2022 Bio start-up accelerator)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아칸소 주의 심혈관 전문병원, 대형체인병원 등 5곳에서 메디웨일의 AI 혁신의료기 ‘Reti-CVD’의 임상참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선정기업에 대한 임상참여 결정은 각 병원의 심사위원회에서 이루어지는데, ‘St. Bernards’, ‘Baptist Health’, ‘CHI St. Vincent’, ‘Washington Regional’, ‘Conway Regional 등 심혈관 전문병원 및 대형 체인병원 5곳에서 메디웨일의 제품에 대하여 임상참여를 확정했으며, 한국기업으로서는 최초이다. ‘Reti-CVD’는 한국명 ‘DrNoon for CVD’(심혈관위험평가소프트웨어)로, 안구 촬영만으로 1분 안에 심혈관질환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는 세계 최초 AI 의료기기이며, 지난 8월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아 오는 12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선진입 의료기술(신의료기술평가 유예)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하트엑스는 2017년부터 매년 심혈관과 관련된 새로운 혁신의료기기를 시장에 내놓은 유망한 5개 기업을 선정하여 아칸소 주가 제공하는 2개 이상의 기업과 파일럿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선정기업의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임상기회를 제공하여 심혈관 환자가 필요한 가장 최신의 혁신의료기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11월 1일부터 시작된다. 또한, 메디웨일은 15만 달러의 투자 혜택과 함께,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가장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아칸소 주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멘토 네트워크에 대한 독점적인 접근권을 부여받는다.

메디웨일의 최태근 대표는 “메디웨일은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유일한 한국기업이며, 선정된 나머지 4개 기업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5곳의 의료그룹들이 임상참여를 희망했다. 국산 의료기술의 우수함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한국이 미국의 선진 의료기술과 의료기기를 수입하였지만, 이제는 국산 의료기술과 의료기기를 미국에 수출하는 시대를 열고 싶다. 현재 ‘Reti-CVD’는 유럽, 호주 등 8개 지역에서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고, FDA 승인을 준비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이 미국시장 진출에 아주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